본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유교에서는 인륜도덕성의 확충을 한결같은 궁극적 과제로 간주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유교사상은 개인의 인생문제에서부터 정치사회의 국가문제에 이르기까지 유기적 연계성의 논리로 전개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유교에서 ꡐ인간이
인간 존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봄.
* 총제론적 관점 (holistic view)
- 현상학이나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음
- 인간을 세분화하지 않고 또 각 부분들의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상에서의 인간개념
- 고대 : 이성주의적 인간관을 가짐
- 중세 : 고대의 이성주의적
인간의 행동 자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세계관과 인간의 역사와 문명 간의 관계에서 서양 문명의 중심에는 정신과 물질 사이의 분리와 분리된 객체는 다시 기본적인 구성체로 환원된다는 데카르트적 자연관이 있으며, 생명체 역시 분리된 부품으로 구성된 기계로 간주하는 기계론적 세계관을 유도했
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
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의 세계에서 일어나며, 의식세계로 나타나는 것은 빙산의 일각
④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이루는 것이 ‘무의식적 동기’ :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가장 중요한 본능은 ‘성욕
철학에 있어서도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성하였다. 비록 일정부분 한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의 사상은 기존의 사상체계와 차별화된 요소를 갖고 있으며 이것은 조선 후기 사상계의 변화를 예증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발제에서는 홍대용의 사상을 크게 인간관과 사회사상자연관으로 나누어 살
일본의 중학교 역사교과서 검정문제가 한, 일간의 외교쟁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일본의 역사교과서 문제는 한때의 외교적 현안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진정으로 역사가 해야 할 기능이 무엇이고, 바람직한 역사교육은 과연 어떤 것인가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잘 알려진
우선시함으로써 전체의 중심인 개개인을 존중해주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우리와 동일한 문화권에서는 ‘국가나 사회’를 인식하는 방식에서 다수의 부분이나 요소로 분석, 분해하기 전에 있는 그대로의 一者를 먼저 보기 때문에 ‘우리’라는 ‘공동체’개념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다.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은 순수한 선이요 보편적인 이치이며, 욕망과 연결되어 있는 육신은 선의 기준으로부터 이탈하기 쉬운 충동적․가멸적 존재라 하였다. 유교는 이러한 우주적 자연관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행동하고 살아가는 도리를 근본 문